나는 OS에 거의 돈을 쓰지 않고 살았다.
예전 노트북은 포맷후 고등학교 컴퓨터에 설치되는 OS를 정보선생님한테 빌려서 썼었다. 엔터프라이즈 전용이여서 거의 프로와 동일하게 사용했었는데, Windows 10이 나오면서 문제가 생겼다. 마소에서 Windows 7을 전부 무료로 10으로 업글해주는 이벤트를 했었는데, 당연하게 엔터프라이즈는 대상이 아니였고 하는 수 없으 좀 오랫동안 windows7을 이용했었다. 그 와중에 Surface 3는 Windows 10을 가지고 있어서 얼마나 편한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때가 되면 바꿔야 된다고 생각했다.
우리 학교에서 Windows 10을 제공한다는 걸 알고 그걸로 사용하다가 1년 전쯤에 노트북을 새로 구매하면서 기본 설치된 OS를 사용하게 되었다. 몇년전부터 프로모션으로 대학생들에게는 Windows Edu 버전을 무료로 제공한다는걸 알게 되어서 프로와 거의 동일한 Windows Edu 버전을 이용하게 되었다.
Windows Pro는 일반 유저라면 살 필요가 전혀 없다. 추가 되는 기능은 정말 전문가들을 위한 기능이기고 일반 사람들은 사용할 방법도, 이유도 없다. 다만 Bitlocker이라는 기능은 일반유저들에게도 유용하다.
Bitlocker은 하드디스크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해서 아무나 쉽게 빼가지 못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서 내 USB 저장소를 Bitlocker로 암호화한다면 내가 어디에 잃어버려도 줏은 사람은 이 안에 있는 파일 정보를 읽지못한다.
이런 이유에서 Bitlocker은 꽤나 유용하다고 생각하며 이동식 저장소 뿐만 아니라 컴퓨터 안의 하드드라이버에도 사용 가능하다. 가면 갈 수록 기술의 발달을 통해서 개인 정보와 파일들도 쉽게 유출이 되는데 이런 방법으로 간단하게 지킬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나도 이번에 처음으로 하드드라이버를 Bitlocker로 암호화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컴퓨터 내부 하드도 암호화를 하고 싶다. 다만 이 외장하드가 산지 몇년이 지나서 새로 사야된다고 느끼기는 하는데 사실 여태까지 사용에 문제가 없어서 고민이 된다.